티스토리 뷰


아기가 태어나고 6개월이 넘어가면 핑크빛 잇몸에 하얀색 진주(유치)가 보이기 시작하지요~
아기를 키워 본 사람은 알 텐데요, 웃을 때 잇몸 보이며 웃는 것도 너무 사랑스러웠지만, 하얀 이빨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그게 또 그렇게 예쁘더라고요~  사랑스러운 아이의 이빨, 아기의 치아에 대하여 잘 알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기 이 나는 시기와 순서, 치아관리까지 알아봅니다. 

아기 유치(젖니) 나는 순서와 시기


보통은 6개월 이후, 아래 앞니부터 나기시작합니다.

1. 아래쪽 가운데 앞니 2개 (6~8개월 경)
2. 위쪽 가운데 앞니 2개 (9~ 11개월 경)
3. 위쪽 가쪽 앞니가 나서 앞니는 4개가 되고 (보통 돌이 될 때까지 여섯 개의 치아로 지내다가)
4. 아래쪽 가쪽 앞니 두 개가 더 나서 아랫니도 4개가 됩니다. (12개월 경)
5. 송곳니 옆의 첫째 어금니가 위 - 아래 순서로 4개가 납니다. (14~16개월 경)
6. 송곳니가 위 - 아래 순서로 4개가 납니다. (18개월 전후)
7. 맨 끝의 둘째 어금니가 아래 - 위 순서로 4개가 납니다. (30개월 전후)

이렇게 총 20개의 유치가 갖추어집니다. 표준적으로 이렇지만 아이마다 이 나는 시기나 순서는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저희 둘째가 지금 19개월인데 송곳니 옆의 첫째 어금니가 지금이야 올라오고 있습니다. 표준보다는 좀 늦은 편입니다.)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치아도 신경 써서 관리해 주셔야 하는데요, 유치는 충치균에 더 약합니다. 일단 충치가 진행되면 금세 치아 전체가 썩게 되므로 평소에 치아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아기 치아관리 / 아기 젖니 관리하는 법

 

아기의 치아관리는 어떻게 해 주어야 할까?

칫솔질은 치아가 나는 순간부터 해 주어야 합니다.
이가 나기 전에도 가제수건으로 잇몸 닦기 정도는 해주었는데요, 치아 표면에 남아있는 음식물은 충치를 유발하므로 음식을 먹거나 음료 등을 먹인 후엔 반드시 양치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월령에 맞는 칫솔을 사용하는데, 처음 이가 날 때는 가제수건에 물을 적셔 닦아주다가 핑거칫솔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월령에 맞는 크기의 칫솔을 이용하여 물을 적셔 이를 닦아줍니다. 두 돌 즈음 치약을 뱉어낼 수 있을 때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조금 묻혀 닦아주고 입을 헹궈 뱉어내게 합니다.

또 아이가 양치질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엄마가 아이 대신 꼼꼼히 닦아주어야 하고 치과에도 정기적으로 가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겠죠?

저희 첫째는 지금 일곱 살인데 지금은 아이가 닦고 다 닦은 후에 치실과 마무리를 봐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봐준다고 해도 어느새 충치가 생겨버렸고 치료도 했습니다. 아이들 충치가 순식간이더라고요. 잘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만 7-8세까지는 엄마가 양치질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치약은 두 돌부터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데 두 돌 전에도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치과의사의 권유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합니다. 사용방법은 마른거즈로 치아를 닦아 치아를 덮고 있는 막을 제거한 뒤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거즈에 묻혀서 치아를 닦은 후 남은 치약을 완전히 닦아내는 방법이네요.. 두돌전에 사용하는 시판되는 삼키는 치약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삼키는 치약이 정말로 삼켜도 되는지 장담할 수 없다고 하네요. (하정훈 저, 삐뽀삐뽀 119 소아과 참고)

치면 열구 전색법?

어금니 표면의 가느다란 틈새를 열구, 구멍들을 소와라고 하는데, 여기에 음식물이 잘 끼이고 양치질을 해도 제거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충치가 잘 생깁니다.

치면 열구 전색법(sealant)이란 치아를 갈아내지 않고 열구와 소와를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 레진으로 메워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지 못하게 하여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실란트라는 말이 더 익숙한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이 영구치의 충치 예방에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6세 이후부터 유치 뒤로 나는 어금니는 처음부터 영구치가 나는 것이라 평생 동안 가지고 가야 할 치아입니다. 그래서 관리를 더 잘해주셔야 합니다. 저희 아이도 영구치어금니가 나면 이 치료를 해 주고 신경 써서 관리해 주어야겠습니다.

 

📌  [임신, 출산, 육아] - 유치 발치, 유아 과잉치, 유치 빠지는 시기와 순서

 

유치 발치, 유아 과잉치, 유치 빠지는 시기와 순서

유아 과잉치 들어보셨나요? 오늘 아들의 흔들리는 앞니를 발치하기 위해 치과에 갔었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앞니는 아직 빠질 때가 되지 않았는데 흔들렸답니다. 아직 영구치는 나올 때가 안 되

120pro.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