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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각종 민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아 원하는 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비스가 시행중인데요~ 원하는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으로 발급 받고, 종이로 출력할 필요없이 필요한 곳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있는 서비스 입니다.
📌전자증명서란?
전자증명서는 행정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 확인서 등의 종이증명서를 전자적인 형태로 발급받아 원하는 기관에 전자적으로 제출 가능한 증명서 입니다.
📌전자문서지갑이란?
전자증명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문서지갑이 있어야하는데요, 전자문서지갑이란 개인이 정부24앱 등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자 증명서를 발급받아 열람·제출 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유통수단입니다.
전자증명서는 정부24외에도 PAYCO, 토스, NH스마트뱅킹과 같은 민간 앱에서도 발급받아 제출이 가능한데요~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금융, 통신사 앱등에서 이용하시거나 정부24앱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비스 및 전자문서지갑 이용절차
먼저, 전자문서지갑을 만들고
(정부24앱, 금융·통신사 앱 등)
↓
전자문서지갑 앱에 로그인하기
↓
원하는 서류 발급신청하여 전자문서지갑으로 받기
↓
전자증명서 보관 및 전송
(전자문서지갑에서 열람 제출)
2021년 11월 현재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민원서류 294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하고 있으며,
2022년 초 의료급여 증명서 등 30여종을 추가 확대할 예정입니다.
전자문서 지갑 만들기 - 정부24앱
전자문서지갑은 전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필수로 필요한 것으로, 전자문서지갑안에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다른 상대의 전자문서지갑으로 보내기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부24를 통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정부 24외에 페이코, 이니셜앱, 토스, PASS, NH스마트뱅킹등 은행어플 등에서 전자문서지갑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앱 -> 전자문서지갑 - > 이용약관동의 -> 전자문서지갑 활성화
정부 24앱으로 들어가서 왼쪽 상단 삼선 메뉴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어줍니다.
아랫쪽에 전자문서지갑이라고보입니다. 클릭해줍니다.
처음이시라면 약관동의를 거쳐야합니다.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하고,
발급받으면 끝입니다. 전자지갑을 만들면 주소가 발급이 되는데요~ 이 주소를 통해 문서를 보내고 받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자증명서는 공공·민간 분야의 농협·신한·국민·저축은행과 통신사(SK텔레콤·KT), 장학재단, 농어촌공사를 포함한 93개 기관에서 활용중이라고하고, 점점 사용처는 늘어날테니 서류 제출이 필요한 곳에 전자증명서를 활용하는 일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기관에서 문서를 발급받을 때, 수령방법을 온라인 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문서가 전자문서함에 담기게 되고, 내 전자문서함에 담긴 문서를 열람 및 전송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종이문서와 마찬가지로 기간이 지나면 재발급 받아야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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