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활용이 가능한 컵이 길거리 쓰레기로 방치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회용 컵 보증금제가 도입되어 선도지역인 제주와 세종에서 2022년 12월 2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1회용컵 보증금제도란?
1회용컵 보증금제도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금액의 자원순환보증금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환하게 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얼마전 롯데리아에서 포장주문을 하는데~ 1회용 종이컵 및 플라스틱에 '자원순환보증금'이란 이름으로 300원이 더 부과되더라고요~ 4명이 주문을 했기에 총 1200원이나 더 부과되었는데요, 구매한 1회용컵에는 자원순환보증금 금액 300원이 표기되어 있었고, 바코드가 찍혀있었습니다. 

 

1회용 컵 보증금 환불 방법

출처.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홈페이지

이 제도에 참여하는 매장에서 종이컵 혹은 플라스틱 1회용 컵으로 음료를 구입하게 되면, 동일한 매장 혹은 동일브랜드, 혹은 반환수집소 등에서 반납을 할 수 있는데요~  반납 전에 빨대나 컵홀더, 뚜껑 잔여음료 등은 분리배출하여 주고, 컵만 가지고 가면됩니다. 
매장에서는 1회용컵의 바코드를 찍어서 보증금을 돌려주는데요~ 소비자는 자원순환보증금 앱이나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앱을 통해 계좌를 등록하여 등록한 본인의 계좌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1회용컵 반환수집소 찾기(웹페이지)

https://www.cosmo.or.kr/home/sub.do?menuNo=44 

 

1회용 컵 반환지원서비스 - 반환수집소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www.cosmo.or.kr

현재는 제주와 세종에서만 시행중이라서 두 지역만 검색이 되고 있고,
무인회수기는 아직 한 곳도 없는지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어플

COSMO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이용하면 1회용컵 반환시 어플의 본인 바코드를 이용하여 등록한 본인 계좌로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어플에서는 1회용컵 반환장소 찾기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으니, 1회용 컵을 자주 이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어플을 이용하시는게 편리할 것 같습니다. 

 

 

 

자원순환보증금 어플 다운로드(안드로이드)

 

자원순환보증금 - Google Play 앱

1회용 컵 보증금제도 운영을 위한 소비자용 어플리케이션입니다.

play.google.com

 

자원순환보증금제도 어플 다운로드(ios)

 

‎자원순환보증금

‎● 2022년 12월 2일부터 주요 커피 판매점, 패스트푸드점 등을 대상으로 제주, 세종 지역에서 1회용컵 보증금제도가 시행됩니다. ● 1회용 컵 보증금제도를 시행하는 판매점에서 1회용 컵으로 음

apps.apple.com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자원순환보증금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회용컵보증금 제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자원순환보증금 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자원순환보증금 관리센터 홈페이지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자원의 무한 에너지, 자원순환의 중심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일회용품, 무분별한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다 쓰고 다시 쓰는 보증금제도!작은

www.cosmo.or.kr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