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달고 맛있어서 건강한 식사에 함께 하기 좋은 과일~
다른 과일에 비해 든든한 느낌이 있어서 자주 손이 가는데요.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런 바.나.나~
더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면 아쉬워요~

오늘은 바나나의 상온보관과
냉장, 냉동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후숙 과일로 상온에서 두고 먹는 과일로 오랫동안 알려져 있었지요.
하지만 상온에서 두면 머지않아 갈색 점이 생기고
색이 변하며 날파리가 꼬입니다.

물론, 일부러 오래 두고 잘 익혀서 드시는 분도 계시죠?
갈색 점이 팡팡 생길 때.
당도도 더 올라가고 부드러워지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다고 하여
일부러 익혀 드시기도 하시더군요..

하지만 식감이나 색깔 때문에 너무 익혀 먹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어요.
저는 갈색 점이 없는 딱 알맞게 익은, 딱 노란색의 바나나를 좋아합니다~ 

🍌바나나의 상온 보관은 어떨까요?

바나나를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는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왕이면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에서
건조대 같은 곳에 걸어두고 하나씩 따 먹어도 되겠죠?
바나나걸이 또는 옷걸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그냥 두면 아랫부분이 물러지기 쉬운데
걸어두어 마찰면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꼭지 부분에서 과일을 숙성시키는 에틸렌가스가 나온다고 하네요~
꼭지 부분을 랩이나 호일 같은 것으로 감싸면 숙성을 조금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

상온에서 바나나는 여름엔 2-3일
겨울에는 일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조금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 방법은 없을까요?

 

 

🍌🍌🍌🍌🍌🍌

바나나는 열대 과일로 15℃ 전후의 상온 보관이 좋은데요~
이보다 온도가 높으면 익는 속도가 빨라져서 갈색 반점이 빨리 생기고요.
25가 넘어가는 여름에는 냉장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냉장보관

바나나 보관법으로 하나씩 비닐이나 랩에 싸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어요.

비닐이나 랩 혹은 뽁뽁이에 소분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줍니다. 

꼭지 부분을 잘라주면 좋다고 해요..
(과일을 숙성시키는 에틸렌가스 때문인 가봅니다~)

냉장보관 시 주의할 점
 먹기 좋게 다 익은 후에 냉장 보관하라는 것입니다. 
안 익은 바나나를 냉장고에 넣으면 꺼내어 상온에 두어도 다시 익지 않으니
숙성 후에 냉장고에 넣는 것 잊지 마세요..

우리가 그동안 냉장고에 바나나를 넣지 않았던 이유가,
냉장고에 넣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껍질 색이 변하게 되었데도, 
과육은 단단하고 원래 바나나의 맛과 색이니 괜찮습니다.
그리고 밀봉을 해주고 냉장해주면 상온에 보관하는 것보다
갈변하는 속도가 확실히 느리긴 하더라구요~

🍌 냉동보관

너무 많은 바나나를 구매했다면. 냉동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잘 익은 바나나의 껍질을 벗겨주고
랩으로 싸서 내동실에 넣습니다. 
밀폐용기에 넣어도 괜찮구요.
용도에 맞게 잘라서 보관하는 것도 좋아요~ 

이렇게 하면 약 1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얼린 바나나는 바나나 셔벗이나 쥬스를 할 수 있고요~ 
썰어 둔 바나나는 그냥 포크로 집어 먹어도 괜찮고
미리 막대기를 꽂아서 얼려두면
아이들 아이스크림 간식 대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색이 변하는 게 걱정이라면
냉동실에 넣기 전에 레몬즙을 살짝 뿌려주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냉동실에서 꺼낸 바나나는 녹으면서 물러 지기 때문에 바로 먹는 게 좋습니다.

바나나 스무디
얼린 바나나 1개 + 우유 100ml + 아이스크림 등을 믹서에 넣어 갈아줍니다. 
우유 대신 요구르트를 넣거나, 견과류를 곁들이면 건강에도 좋아요~

바나나잼
간단하게 전자렌지를 이용한 바나나잼.
으깬 바나나와 레몬즙 설탕을 고루 섞은 후,
전자렌지에서 30초 돌리고 상태를 확인하면서 30초 정도를 더 돌리면 완성.
빵에 발라 먹거나 요거트에 섞어서 먹을 수 있어요~

🍌🍌🍌🍌🍌🍌

바나나 색이 변하는 것은
껍질의 폴리페놀 산화효소 때문에이라고 해요~

혹 검게 변했을지라도 맛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상온 보관으로 알려져 있고 냉장 보관하면 안 되는 걸로 오랫동안 알았는데..

오래 두고 먹을 것은 날벌레 걱정 없이,
냉장이나 냉동으로 용도에 맞게 넣어야겠어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