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식사로, 영양간식으로 뿐 아니라, 식탁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달걀. 오늘은 삶은 달걀의 좋은 팁, 계란 터지지 않게 삶는 법 알아봅니다. 계란 삶는 것이 사실 어려운 것은 아닌데, 간혹 터지거나 껍질이 잘 까지 않는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계란 안터지게 삶는 방법 바로 확인해보시죠~ !! 


달걀을 삶을 때 항상 달걀이 터진다면?

계란을 삶는데 중간에 터지는 경험 해보셨나요? 계란이 터지면 지저분해서 보기에도 좋지 않은데요~ 
달걀을 삶기 전 실온 상태로 약 30분간 두었다가 삶으면 터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있던 차가운 달걀이 뜨거운 물을 만나면 달걀이 익어가면서 팽창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생긴다고 하네요.

 

- 미리 실온에 꺼내 두기-
냉장고에 있던 달걀을 꺼내 상온에 두고 계란의 찬기가 사라질 때까지 약 30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시간이 없다면, 냉장고에서 꺼낸 달걀을 잠시 물에 담가두어 냉기를 뺀 후 삶아보세요~ )

 

 

그래도 달걀이 터진다구요?? 😂 계란 터짐을 막아보자!! 

실온에 꺼내어 두고 삶았는데도, 작은 충격 등으로 삶을 때 안에 것들이 새어 나오는 등 지저분 해진다면?

달걀 터지지 않게 삶는법, 삶는 물에 식초와 소금을 넣어주세요!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란 삶을 때 필수하고 하는 방법일 텐데요~ 

소금은 계란 껍데기가 잘 벗겨지게 하고, 식초를 넣으면 단백질이 터지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달걀 삶을 때 깨지는 것을 예방하고, 깨졌을 경우 흰자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과 함께, 삶은 후 계란 껍데기가 잘 까지게 한다고 하니 꼭 한큰술 씩 넣어주세요. 

소금, 식초 한큰술~

 

- 식초 한스푼, 소금 한스푼 -

찬물에 달걀을 넣고 강불로 삶아줍니다. 

 

 

물양은 넉넉히 해 주시는게 좋은데요~ 물 양이 넉넉치 않으면 한쪽으로만 익을 수 있으니 충분히 잠기도록 해 주세요~ 위 사진에서보다 계란이 물에 좀 더 잠길정도로 넣어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삶을 때, 물이 끓기 전까지 동글동글 굴려주면 달걀이 골고루 익기도 하고, 노른자가 가운데로 간다는 사실 알고 계실거예요~ 

 

불세기도 강불에서 삶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해주는 게 덜 깨질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만, 강불로 그냥 두셔도 되세요.
그러니까 팔팔 끓을 때 부딪히지 않게하는 것이 목적이니, 서로 부딪힘이 있을 것 같으면 불을 좀 줄여주시면 될 것 같아요~ 

계란 삶는 시간은??
대체적으로 완숙은 15분, 적당한 완숙은 12분, 반숙 10분 , 완전 반숙 8분,,,, 불 세기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암튼 15분이 넘어가면 완~ 전히 익은 완숙이라는 사실. 저는 적당히 12-13분 정도가 좋습니다만… 냄비크기, 물의 양, 불의 세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답니다. 

찬물 샤워로 마무리~

삶아진 계란은 재빠르게 채반에 받쳐 꺼낸 후 찬물에 넣어주세요.. 동시에 찬물을 틀어 샤워시켜주는 게 좋아요… 열기가 있으니까.. 받아놓은 찬물도 뜨뜻해질 수 있으니까요. 샤워도 같이 해주시고,, 새로 찬물을 갈아주셔도 좋습니다. 

두 개 삶았는데 시간을 달리해 봤어요~ 12분 삶은 것이 거의 반숙에 가까운 완숙이라고 해야 할까요??? 오늘은 평소보다 조금 덜 익은 것 같아요~ 어쨌든 3분 차이의 익힘 정도는 위와 같아요.... 👍

깨지지 않고, 잘까지고 맛있기까지 한 달걀 삶기에 성공하시길 빕니다!!!!!

 

 

삶은 계란의 올바른 보관법,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

계란을 보관하는 방법과 보관기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삶은 계란의 보관법과 보관기간 계란은 냉장보관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지 않은 계란도 그렇고, 삶은 계란도 냉장고에 보

120pro.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