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카카오톡으로 대화할 때의 대화 상대는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로 연락처를 통하여 혹은, 계정 아이디로 추가한 사람들일 텐데요~ 카카오톡에서는 이렇게 지인들과의 대화방 이외에도 익명의 불특정 다수와 대화방을 만들어 대화할 수 있는 오픈채팅방이라는 기능이 있답니다. 

오픈 채팅방을 활용하면 연락처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과 대화하고 불특정 다수의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 본 적은 없는데, 어떤 목적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만든 방에 들어가 본 적은 있답니다. 잘 모르는 사람과 나의 프로필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로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죠~

관심사가 비슷한 다양한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픈 채팅방을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 카카오톡 1:1 채팅방
# 카카오톡 그룹채팅방

카카오톡 어플로 들어간 후, 하단에 말풍선 아이콘(채팅목록)이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에 말풍선+ 아이콘(새로운채팅)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채팅에는 세 가지의 채팅버전이 있습니다. 일반채팅, 비밀채팅, 오픈채팅.
일반채팅은 우리가 보통 하는 채팅을 말하고, 비밀채팅은 모바일에서만 확인이 가능하고 채팅목록창에도 자물쇠로 표시되어 보이지 않는 등 약간의(?) 비밀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채팅은 오늘 해볼 그것입니다! 오픈채팅 클릭!

오픈채팅을 클릭하면 오픈채팅 홈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상단 돋보기(검색)를 통해 개설되어 있는 여러 오픈 채팅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나 관심사 등을 검색하면 오픈되어 있는 여러 채팅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이 찾는 키워드나 인기 있는 오픈채팅방도 확인할 수 있죠. 

오픈채팅 홈 화면에서 상단 오른쪽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채팅방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오픈채팅방에는 1:1채팅방그룹채팅방 두 가지가 있습니다. 

1:1 채팅방은 익명의 사람들과 각각 따로 1:1로 이야기할 수 있는 대화방인 것이고,
그룹채팅방은 익명의 같은 주제로 모인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단톡방인 것입니다.

1:1 채팅방을 먼저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룹채팅방 만드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오픈채팅방의 이름을 쓰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저는 솰라솰라라는 이름의 1:1 채팅방을 만들어봅니다.^^)

해시태그로 내가 만든 채팅방을 소개해봅니다. 검색허용을 할 것이라면 검색이 잘 되고 채팅방을 잘 설명해줄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죠?
(# 그저그런이야기 # 웃어보자오늘도 라고 저는 입력했어요~ ) 그리고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채팅방의 프로필 설정과 검색을 허용할지 안 할지 등을 선택합니다.
먼저, 나의 프로필을 설정해보겠습니다. 가운데 프로필 설정의 연필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왼쪽은 카카오프렌즈, 오른쪽은 나의 카카오톡 기본 프로필입니다.
익명으로 대화를 할 것이라면 왼쪽 카카오프렌즈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채팅방에서 사용할 이름도 입력해줍니다. 

-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에 체크하면 카카오톡에서 개인이 설정한 본인 프로필로 채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특정 다수와 혹은 익명의  1:1로 대화할 목적이라면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에 체크 해제해줍니다. 
- 검색허용을 체크하면 검색에서 내가 만든 채팅방이 검색될 수도 있습니다. 폐쇄적으로 링크를 공유한 사람들끼리만 사용할 것이라면 검색 허용을 해제해주세요. 

이제 완료하면 오픈 채팅 1:1 채팅방이 만들어집니다. (정확히 말하면 채팅방의 링크를 공유하고 상대방이 링크로 방에 들어와야 채팅방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채팅방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목록에서 추가할 수도 있고, 링크를 복사하여 추가할 사람에게 보내면 됩니다. 
1:1상담등을 해야 할 때 유용할 듯합니다.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복붙 하니 요렇게 링크주소가 나옵니다. 상대방이 저 링크주소로 들어오면 1:1채팅방이 개설되는 것이고,
여러 사람들과 각각 1:1로 하면 채팅하면 여러개의 1:1 오픈채팅방이 생기는 것이죠~ 

그룹채팅방을 만드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채팅방 이름을 정하고, 해시태그로 채팅방 설명하기.
태그는 여러 개 입력이 가능하고, 홍보나 소개를 위해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프로필 설정과 검색허용 혹은 비허용 설정.
프로필 설정은 익명으로도 가능하고 톡프로필만 참여도 가능합니다.
검색기능에서 찾을 수 있게 개방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면 검색허용을 체크해줍니다.


이렇게 여러 명이 들어올 수 있는 오픈 채팅방이 만들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링크를 공유하여 채팅방에 사람들을 초대하거나 모을 수 있습니다. 

그룹채팅방의 최대 인원수는 100명이고, 
1:1 채팅방의 최대 채팅 방수는 100개입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