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린이 충치 예방에 필요한 불소도포. 

불소도포는 치아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치아표면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합니다. 치아의 법랑질의 내산성을 높여주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질이 단단해지고 상아질 코팅효과가 있어, 이가 시린 증상이 있는 성인의 경우에도 증상완화의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불소도포는 불소액양치를 하는 방법, 의료진을 통해 치아에 불소를 도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많이 하는 불소도포의 경우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6개월에 한번 불소도포를 시행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불소도포를 하거나, 보건소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하는 불소도포의 가격은 2-3만원대, 보건소 불소도포는 좀 더 저렴합니다. 

 

불소도포 후 주의 사항


치아에 불소를 바르고 나서 굳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분간 아무것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물도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목이 마르지 않는 한 한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도포 후 침은 삼켜도 무방합니다.
음식물의 경우 부드러운 음식부터 섭취합니다.
불소 도포 후 3-4시간 후부터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너무 뜨거운 음식은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단단하거나 질기거나, 끈적이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도포 당일에은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도포 당일에는 칫솔질, 치실질 역시 하지 않거나,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는 약한 자극에도 쉽게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불소도포의 권장주기는 3-6개월 간격으로 하고, 불소도포 이후 정기적인 치아검진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불소도포 후에 음식물 섭취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불소도포 전에 식사나 간식을 먹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과진료는 어른들도 무서워하지요. 아이들에게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