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도 있고 없는 차도 있는데요~ 보리차의 경우 물대신 먹을 수 있는 차라고 합니다. 보리차와 더불어 현미차도 물대신 마실 수 있는 차라고 합니다. 

집에서 물 대용으로 많이 먹게 되는 보리차는 여름에 특히 좋은 음료로 더위를 물리치고 미네랄 보충에 좋은 음료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없어 임산부와 아이도 먹을 수 있답니다. 

여름에 먹으면 좋은 보리차~

겨울의 찬 기운을 받고 봄에 싹을 틔우는 보리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엔 보리밥도 참 좋은데요~
보리차 역시 몸을 식히는데 좋은 음료입니다.

 

 

보리차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리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주고 나쁜 것들 -지방질이나 독소, 노폐물 등-을 깨끗이 씻어내준다고 합니다. 

2. 활성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신체 노화 및 암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보리차에는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3. 소화불량 및 변비
보리는 소화를 돕고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위장장애로 인한 소화불량이 있다면 보리차를 마셔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위를 편안하게 할 뿐 아니라 소장과 대장 등의 장기능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4. 갈증 해소 및 탈수 예방
탈수로 인한 갈증을 해소합니다. 배탈이 나서 설사 등으로 탈수 증상이 보이면 따뜻한 보리차를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장 운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염 등의 증상에 좋습니다. 

5. 열을 내립니다.
아이들이 열날 때 보리차를 먹이면 열을 내리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보리차는 찬 성질이 있기도 하지만 염증을 치료하고 감염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은 주의가 필요해요~ 

보리차는 속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안 좋을 수도 있어요. 보리차의 성질이 차기 때문인데요~

속열이 심한 사람은 보리차를 마심으로써 열이 내려가면서 갈증도 사라지고 답답하던 속이 풀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속이 차가운 태음인이나 소음인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속이 찬 사람이 오랫동안 보리차를 마시면 췌장과 위장의 기능은 물론, 여러 질병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설사, 위하수증, 위무력증, 저혈압, 빈혈, 요통, 전신피로 등등…)

그러니 몸이 찬 사람은 너무 많이는 먹지 않는 것이 좋겠어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