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을 이루지 못해 뒤척여본 적 있나요? '잠'이란 낮 동안에 사용한 에너지를 회복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밤에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수면 부족 상태가 되어 낮동안 졸음이나 피로감, 의욕상실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것은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유지를 위해 중요하죠~ 


하루 이틀 잠 못 드는 날들이 계속되면 불면증이 아닌가 의심하게 되는데요~
'불면증'이란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일'로 잠자리에 누운 뒤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입면 장애) 잠은 들지만 도중에 자주 깨거나(유지 장애)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고 다시 잠들지 못하는(조기각성) 등의 수면 장애를 뜻합니다.

불면증이 생겼다면 숙면을 유도할 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숙면에 좋은 차를 알아봅니다. 

 

 

# 숙면에 좋은 차

'잠이 안 올 때' 마시면 좋은 차

생활습관의 개선과 함께, 숙면에 좋은 차를 섭취하는 것은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이 안올 때 어떤 차를 마셔볼까요?

캐모마일차 : 허브류 중 하나인 캐모마일은 국화과 다년생 식물로 피부미용에 좋아 목욕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불안감과 긴장을 해소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진정효과가 탁월합니다.
캐모마일은 몸의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어서 잠들기 전에 마시거나 식후에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벤더 차 :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어 입욕제로도 많이 쓰이고 향이 좋아 방향제로도 쓰입니다.

라벤더는 안정, 진정효과가 있어 불면증, 두통, 초조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단, 저혈압이거나 임신하신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차 : 대추의 따뜻한 성질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에도 좋습니다. 

대추는 몸의 긴장을 풀고 흥분을 가라앉혀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를 내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떨어진 면역력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씨에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등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습니다. 

마테차 : 긴장을 완화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테차는 아르헨티나, 남미와 브라질 등에서 물처럼 마시는 대표 음료로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차로 꼽힌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 초조함과 불안감을 가라앉히고 우울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수면 패턴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하여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단, 마테차에는 아주 작은 양이지만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오히려 잠을 못 잘 수도 있어서 너무 늦은 시간에 마시거나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 : 잠들기 전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마시는 것도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잠에 들게 해주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합성에 필요한 트립토판이 들어있다고합니다. 
또한 우유속 풍부한 칼슘은 멜라토닌의 분비를 돕고 마그네슘과 칼륨은 긴장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찬우유는 오히려 신경을 깨울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하게 데워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불면증의 예방 #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불면증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유지가 필요합니다.

1. 취침 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두어 규칙적 생활을 합니다.
만약, 8시간을 잠자는 시간으로 정했다면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잠을 잤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침대에 눕기 시작한 순간부터 8시간이 지난 후에는 침대를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과 휴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잠자리에 들었는데 10분이 지난 후에도 잠들지 않는다면 일어나서 단순한 작업등을 하며 잠이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단, 침대에서는 잠을 자는 행동만 하도록 하고 누워서 무언가 다른 것을 하는 것은 피합니다.)

2. 낮에는 15-20분정도의 햇볕을 쬐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낮잠은 피합니다. 
밤에 자지 못하기 때문에 낮에 졸리게 되고, 낮잠을 자게 되면 다시 밤에 잠을 못 자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3. 가벼운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은데, 저녁 늦은 시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따뜻한 물로 가벼운 목욕을 합니다. 
잠들기 전 약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좋습니다. 

5. 수면을 방해하는 것들을 피합니다. (담배, 커피, 홍차, 술...)
술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지만 숙면을 방해하고 깊이 잠들지 못하게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