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로남불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뉴스기사에서도 많이 접하는 말이라 얼핏 사자성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내로남불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줄여서 쓰게 된 말이랍니다. 
이 말은 알고 있었는데, 이를 줄여서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줄은 저도 잘 몰랐는데요~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라고만 생각했죠.


내로남불.
자신을 합리화 하려다가 이중잣대의 오류를 범하는 행태를 꼬집어 쓰는 말로
자신에게는 관대하나 다른 사람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일 때 이렇게 비꼬아서 씁니다. 
내가 하면 괜찮고 남이 하면 안 괜찮은 그런 것이죠~ 
자기가 부동산을 사면 투자고 남이하면 투기~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권력을 잡았을 때면 달라지는 잣대.

내로남불.

국회 정치판에서 자주 쓰이면서 유행한 말이 아닌가 싶네요.
지금은 대중적이고 곳곳에서 쓰이는 말이 되었지요.

역시나 지금도 정치권에서 이 말의 쓰임이 많은데요.
이번 4.7재보궐 선거의 결과를 두고 여당의 '내로남불'을 언급했죠.
뉴욕타임스에 까지 이 말로 기사가 나가기도 했다고 하니.
정권이 바뀔 때 마다 내로남불이라는 말은 앞으로도 계속 쭉 등장할 말일 것 같습니다. 

비슷한 말로 
"내가하면 합법 남이하면 불법"이라하여
'내합남불'이라는 말도 있다네요.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어 보았을 때
내가 하는 것이 로맨스가 아닌 불륜일 수도 있다는 것에
좀 더 엄격해질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특히나 정치권에서는 말이죠.

 

내로남불 사자성어로하면?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줄여 만든 '신조어'로 정치권에서 특히 많이 쓰는 말이 아닌가 싶은데요~ 내로남불 뜻? 사자성어일까? 내로남불이라는 말 들어보셨나

120pro.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