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줄여 만든 '신조어'로 
정치권에서 특히 많이 쓰는 말이 아닌가 싶은데요~ 

 

내로남불 뜻? 사자성어일까?

내로남불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뉴스기사에서도 많이 접하는 말이라 얼핏 사자성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줄여서 쓰게 된 말이

120pro.tistory.com


이 내로남불을 한자어로 옮긴 사자성어가 있다고 하는데 들어보셨나요? 😆
새롭게 만들어진 사자성어로 역시 신조어인 것이죠~

아시타비

我是他非
나 아, 옳을 시, 다를 타, 아닐 비

"나는 옳고 상대는 틀리다"


'나는 옳고 상대는 틀리다'는 의미로 내로남불의 한자버전이 되겠습니다. 
신조어를 한자로 표기하는 경우가 또 있었을까요?
암튼, 지난 해 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 1위라고 하는데요~ 
작년 한 해를 돌아보았을 때 정치권을 향한 쓴소리가 아닌가 싶네요.

남이 하면 무조건 잘못된 것이라도 내가 하면 이유가 있고 사연이 있고,
어떻게 보면 나와 가까운 사람에게는 가벼운 잣대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무거운 잣대를 들이미는 것,

내로남불을 사자성어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이에 해당하는 사자성어가 만들어졌다니 재미있는 일입니다. 

내로남불을 제대로 나타내는 사자성어가 없어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내로남불과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아전인수 我田引水 '자기 논에 물대기'라는 뜻으로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함'을 뜻하는 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