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코너에
나왔던 맛집의 음식들을 정리해서
엮어낸 책이 있네요~



목차는 위와 같이 4개의 파트로 소개합니다.

일품요리 / 찌개, 국, 밑반찬 / 볶음요리 / 별미요리

집에서 막 해먹고 싶은
또한 바로 해 먹을 수 있는 그런 요리들이네요.

"맛집의 팁을 얻을 수 있다면
비슷한 맛이 날까?"

오늘은 간단하게 된장찌개를 해봐요~
너도나도한다는 된장찌개인데,
이 책에 나오는 된장찌개는 어떨까?

멸치육수와 꿀로 맛을 낸 된장찌개


 

 


사실 된장찌개는
누구나 쉽게 해내는 음식이기도하고
 맛내는 방법도 다양하리라 생각되는데요,


황금레시피 책에서 팁으로 제시한 것은 꿀이랍니다!

육수는 멸치 육수를 사용하구요,
멸치 육수로 맛을 내면
멸치에 있는 아미노산과 글루타민산이 우러나
된장의 텁텁함을 없애주면서
구수하고 담백한 맛을 낸다고합니다.



육수와 채소들을 뚝배기에 넣고(나는 냄비에...)
센불로 끓이기 시작해요~

여기서 팁!
된장은 주재료를 먼저 끓이고 난 다음에 넣어주라고하네요~
(저는 지금껏 된장 먼저 육수에 풀어내서 끓였었는데..)
그 이유는, 시판된장의 경우
마지막에 풀어 간단하게만 끓여내야
된장의 잡내도 없고 텁텁함을 줄일 수 있다고합니다.

 센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불로 줄여 된장과 두부를 넣어 끓여줘요~

 

 

불조절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육수와 채소넣고 센불,
끓어오르면 약하게 줄여 된장과 두부넣기
다시끓어오르면 불 끄고
다진마늘과 꿀 넣어 마무리
고춧가루도 필요하면 요때 넣어줘요~

나는 뚝배기 아니라 냄비에 끓여서
여열이 남지 않을것 같아서 그냥 약불에서
다진마늘넣고 꿀 넣고 잠시 후 불을 껐어요~

된장찌개 끓일 때
소량의 꿀을 넣으면
꿀의 플라보노이드 상분이
감칠맛과 구수함을 살려준다고합니다.

별 재료를 넣지 않고 간단히 끓여낸 것이지만
평범한 듯 존재감을 드러내는 메뉴인 것 같습니다.

자주 끓여먹는 된장찌개~
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 책을보고 해봤네요~
이 책에서도 비교적 간단한 것이라,
후딱 해볼 수 있었네요~ 

나머지 음식들도 하나씩 도전해봐야겠어요~
맛있는 음식들이 많아서 침만 꼴딱 꼴딱~ ^^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