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민간요법, 옥수수속대

많이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옥수수 속대를 푹 끓여 낸 물로 가글을 하면 잇몸에 좋다고 한다. 
이때 옥수수 속대는 삶아 먹은 후 남은 옥수수 속대가 아닌 열을 가하지 않은 채로 잘 말려진 옥수수 속대이다. 
옥수수 철에 잘 말려두고 쓰면 된다.

나는 지인에게서 냉동실에 보관중이던 생 옥수수를 받았는데, 특별히 맛있지가 않아서 잘 말려서 알맹이는 물 끓여먹고 속대는 잇몸 가글을 하는데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추워지는 계절에 말리려니 고생 좀 했다. 오락가락 날씨에 어찌 어찌 말리긴 했는데 잘 말리지 못한 이 옥수수 속대 끓인 물이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다음엔 잘 말린 옥수수 속대로 해봐야겠다. 

내가 직접 말린 옥수수 속대, 냉동실에 넣어 두고 쓰고 있다
푹 끓여낸 옥수수속대 가글 

# 베타시토스테롤

옥수수 속대에 있는 잇몸에 영향을 주는 성분은 베타시토스테롤이라고 한다. 잇몸 조골세포를 활성화 시켜서 잇몸뼈 재생을 돕고, 치조골을 튼튼하게 한다고 한다. 잇몸뼈는 재생이 안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잇몸뼈 재생을 도와주는 성분이라니, 밑져야 본전이라 생각하고 사용해보는 중이다. 혹시 부작용같은게 있을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일반 가글의 경우 유해균까지 죽일 수 있다는 생각에 쓰지 않고 있지만, 이것은 천연 가글이니 그 부분은 상관 없을 것 같긴하다.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항염 작용을 하여 염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치주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데 그부분에도 좋다고 하니 사용해본다. 

하지만 어떻든 민간요법에만 의지 하면 안된다. 입안에 치석, 치태가 가득이고 치주낭이 깊어져있고 염증이 있다면 치과치료가 우선이다. 민간요법은 건강할 때 혹은 치과 치료와 병행하면서 사용해야한다. 

가글을 통한 구강위주로만 이야기 했다. 음용하면 다른 효과들이 있을 것이다. 

# 무지가 병을 키운다

나는 무지가 병을 키운다고 생각한다. 이건 나에게 해당되는 말인데 비교적 젊은 나이에 치주염이 시작된 나는 그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고 치료 시기를 놓쳤다. 그때 했던 인터넷 서치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던 듯 하다. 왜냐하면 내가 알고 싶은 지식만 취할 가능성이 크고 내가 생각하고 싶은 정보만 선별했던 것 같다. 
혹시 치주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인터넷 정보나 민간요법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길 진심으로 바란다. 
스스로 병에 대해 공부도하고  또한, 좋은 치과를 찾기를 바란다. 
혹시라도 이 민간요법에 나에게 확실한, 눈에띄는 효과가 있다면 만천하에 알리겠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