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편하고 빠르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다 보면 청소하는 것을 잊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후 전자레인지를 열어보면 냄새가 나거나 이물질이 묻어있기도 하죠. 전자레인지가 더럽다고 물티슈로 슥슥 닦아보지만 오래된 이물질들은 잘 닦이지도 않습니다. 
이럴 땐 먼저 전자렌지 내부에 김이 서리게 하여  얼룩 들을 불리는 일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거기다 냄새를 제거하고 살균, 소독이 된다면 완벽한 전자레인지 청소가 되겠죠?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전자렌지 청소를 해 봅니다.


베이킹 소다 녹인 물

베이킹 소다를 녹인 물을 전자렌지 안에 넣고, 
약 3분 정도 - 물 양에 따라 다르니 수증기가 잘 맺히는지 확인하고 - 돌린 후, 바로 문 열지 말고 더 김이 서리도록 좀 두시면 됩니다. 
곧바로 문을 열면 수증기도 빠르게 빠져나와버리고, 그릇도 아주 뜨겁답니다. 

그리고 전자렌지 문을 열고 마른 천이나 행주로 닦아내 줍니다. 내부에 맺힌 수증기로 인해 이물질 제거가 쉬워집니다. 거기다 베이킹 소다를 넣었기 때문에 탈취효과도 볼 수 있죠. 베이킹소다는 탈취효과가 있어서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신발장에 넣어두면 좋은데요, 전자렌지 청소에서도 냄새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베이킹 소다로 찌든 때, 기름때, 냄새 등을 없앨 수 있으니 사용하고 난 베이킹소다 끓인 물도 그냥 버리지 말고 청소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연산 녹인 물 

구연산이 있다면, 베이킹 소다로 청소한 후에 구연산을 활용하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청소해 주면 더욱 말끔하고 완벽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물과 구연산을 2:1 정도의 비율로 섞고 전자레인지에 수증기가 생기도록 돌려준 후 닦아내줍니다. 이때 끓여진 구연산 녹인 물을 묻혀 닦아주면 더 좋겠죠? 구연산은 천연섬유유연제 대용으로도 사용하고 싱크대나 냉장고 청소, 커피포트 세척 등 가정에서 청소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답니다.

식초를 활용한 청소

구연산이 없다면 가정집에 하나씩은 있는 식초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에 식초를 1T 정도 넣고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두면, 역시 수증기가 내부에 차게 됩니다. 그리고 닦아내 줍니다. 
식초 같은 경우 식초 냄새가 강하니 너무 얼굴을 가까이 대고 전자렌지를 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귤껍질 활용한 청소

지금 겨울이라 제철 과일인 귤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먹고 버리는 귤껍질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귤껍질을 그냥 넣고 돌려도 되고 귤껍질을 그릇에 넣고 물을 살짝 넣어 돌려도 됩니다.

저는 물그릇에 귤껍질과 함께, 감귤도 몇 개 넣어서 같이 돌려 보았습니다. 귤 냄새가 확 풍겨요~ 
물이 끓으며 수증기가 올라와 전자레인지 내부에 물기가 맺히면 역시 마른 천이나 행주로 닦아내어 줍니다.

전자렌지 청소방법 정리!
베이킹 소다로 청소를 한 후, 구연산이나 식초 혹은 귤껍질을 이용한 방법으로 한번 더 청소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초와 귤껍질을 같이 사용해도 되고, 귤껍질뿐 아니라 레몬 등 산이 든 과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 중 뜨거운 물그릇이나 뜨거운 수증기 조심하세요!

마지막에 마른 헝겊이나 키친타월로 한번 더 닦아주고 건조하면 끝.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