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먹고사는 일

전자레인지 고추기름 만들기

확인하기. 2020. 12. 9. 03:00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고추기름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재료는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였고 1-2회 분량을 만들었습니다. 

전자레인지 고추기름 만드는 방법

👉재료 :  편썬 마늘(2-3쪽), 다진생강 조금, 고춧가루(2T), 깻잎, 식물성 기름(4-5T)

- 저는 깻잎을 넣었는데요..  대파나, 양파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저는 고운 고춧가루와 보통 굵기를 섞어 썼는데,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더 잘 우러난다고 합니다. 
- 고추기름을 만들 때 기름은 올리브유의 경우 특유의 향이 있기도 하고 발연점이 낮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들기름, 참기름도 안되고. 그 외에 식용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등등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 기름의양은 고춧가루의 약 2.5배~ 3배 정도를 넣어줍니다. 

집에 랩이 보이지 않아서 비닐을 씌우고 전자렌지로 집어넣었어요.. (아마도 랩의 행방은 아이들의 소행이 아닌가 싶습니다.)
랩이든 저처럼 비닐이든.. 뜨거운 기름이 튈 수 있으니 씌워주도록합니다. 

약 2분 경과 후 전자레인지를 열어보니... 기름이 마구 튄 모습입니다.  비닐을 열어봅니다. 많이 우러난 것 같은데.. 살짝 더 끓여보면 좋을 것 같아서 다시 넣습니다. (기름이 뜨거우니 꺼낼 때 조심하세요!)

약 1분 30초 정도를 더 돌려 주었습니다... 깻잎은 거의 탄 것 같기도 해서 더 돌리지는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약 1-2회분량을 2분 + 1분 30초 하여 총 3분 30초로 만들었습니다.

한 번에 시간을 길게 잡으면 재료가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2분을 넘지 않도록 돌리고, 쉬었다 다시 돌리는 등 약 2, 3회 나누어 돌리기 하여 완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시간은 만드는 양이나 전자레인지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습니다.)

체에 거르기 전 좀 우러나오게 두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급한 저는 바로 채반에 받쳐 걸러주었습니다. 전자렌지에서 꺼내서 좀 두면 더 우러나와 색도 더 진해진다고 하니 바쁘지 않으면 약 10분 정도 그냥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 고춧가루들도 같이 걸러졌습니다. 좀 더 깨끗하게 걸러주고 싶어지네요.. 

국물 끓일 때 쓰는 부직포 다시백으로 걸러주었습니다. 커피필터나 면포 등을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그도 없다면.. 키친타올을 활용해보세요~

어때유? 고운 고추기름을 얻은 것 같죠?

닭개장에 넣어 끓여봅니다. 요런 음식에는 고추기름이 빠지면 섭섭하더라구요~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만들어본 고추기름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