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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는데요~ 온라인에서는 이미 신청과 지급이 시작되었고 오프라인 방문신청의 경우, 9월 13일부터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오프라인 방문 신청 및 대리 신청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방문 신청하기
방문 신청기간 - 9월 13일(월) ~ 10월 29일(금)
신청방법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신청지역 - 기준일(21년 6월 30일)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 기준
사용기간 - 21년 12월 31(금)까지 사용 마감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은 성인이면 개별 신청이 원칙이며, 미성년자의 경우 동일 주소지의 세대주가 신청합니다.
대리 신청은 오프라인(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동일 세대원이 아닌 경우에는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 오프라인신청 첫주 5부제 운영(출생년도 끝자리)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일 |
출생년도 끝자리 | 1, 6 | 2, 7 | 3, 8 | 4, 9 | 5, 0 | 이후 모두~ |
온라인 신청에서와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신청 첫 주인 9월 13일(월)~ 9월 17일(금)은 출생 연도 5부제로 운영됩니다.
✔️ 이사한 가구의 신청 및 사용
국민지원금은 기준일인 21년 6월 30일 당시의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6월 30일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주민등록 이전)까지 마친 경우라면 예외를 둡니다. (주민등록까지 이전한 경우에만 신청가능하고 단순히 실거주지만 옮긴 경우라면 불가)
-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를 통해 사용지역을 변경 신청할 수 있고,
- 지역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이사한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선불카드 신청 - 현장지급
선불카드나 지류형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길 희망하시는 경우, 주소지 관할 읍명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현장에서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데,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하게 현장 수령을 못할 경우가 생기게 되면 받을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하여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대리 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한데요~
신용·체크카드 및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은 본인만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만, 일부 카드형·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대리인이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과 지급이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시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증명서류 지참이 필요합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 - 신청 다음 날 충전
자주 사용하는 신용·체크카드가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받으면 좋은데요~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예) KB국민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농협은행 및 농축협에서 충전 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 포인트의 경우 신청일로부터 다음날 해당 카드로 충전이 되는데요~ 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를 통하여 안내하고, 국민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로 먼저 결제가 되고, 문자로도 사용내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다면 '찾아가는 신청' 이용하세요~
21년 9월 13일(월)~ 09:00~ 10월 29일(금) 18:00
고령자,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분들은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자체에서 방문하여 접수를 받는데요~
단, 다른 가구원이 있는 경우라면 대리 신청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찾아가는 신청 요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치단체에서는 대상자 여부를 조회한 후, 대상자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하고, 지급준비가 완료되면 재방문하여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지급하게 됩니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대리 신청방법
- 신청자격 :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 필요서류 : 대리인 신분증, 본인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동일 세대원이 아닌 경우)
- 신청방식 : 주민센터 방문(카드사 신청은 본인 신청만 가능)
이의신청
2021년 9월 6일(월) ~ 11월 12일(금)까지
국민신문고(온라인) 이의신청
국민신문고 사이트 접속 후 신청자 본인인증, 이의신청 -> 시군구에서 심사. 조정 대상자 여부 재결정 -> 처리결과 통지(국민신문고)
읍면동 주민센터(오프라인) 이의신청
주민센터 방문 후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 관련 서류 송부 -> 시군구에서 심사. 조정 대상자 여부 재결정 -> 결과 통지(읍면동)
☆ 콜센터 운영
궁금하거나 불편한 사항을 신속 처리하기 위해 국민 지원금 전담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 소재지 자치단체콜센터를 통해서도 국민지원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콜센터를 이용하세요~
전담콜센터 ☎️ 1533- 2021
자치단체콜센터(아래 링크 클릭)
https://www.mois.go.kr/2021emgnc/sub_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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