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식물에서 채취한 끈적한 물질에 꿀벌의 타액과 효소를 혼합해 만들어 벌집 내부에 발라 놓은 것입니다. 이 프로폴리스는 항생작용이 뛰어나 벌레나 병균등이 침입할 수 없어 벌집은 무균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하는데요, 천연 항생제라고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세포 대사에 중요한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의 함유율이 높아 항균, 항염, 항산화, 면역강화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예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요,
히포크라테스는 상처나 궤양을 치료하는데 활용했다고 하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치료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으며 미라의 부패방지를 위해 사용했다고 합니다.

제가 이것에 관심을 갖게 된것은 최근 잇몸이 안좋아지면서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잇몸질환에 프로폴리스를 쓴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세균들에 의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치은염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프로폴리스의 항균, 항염작용은 잇몸질환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어떻게 쓰일까요?

 가장 흔하게 먹는 방법으로 매일 미지근한 물에 프로폴리스를 몇방울 떨어뜨려 마십니다. 항산화효과와 신진대사의 정상화에 효과를 발휘한다고합니다.

 감기나 기관지염이 있을 때 입안에 뿌려주거나, 비염에 코 속에 뿌려주거나, 가벼운 아토피피부염, 무좀 등에 발라주어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잘 나는 피부에는 세럼이나 크림에 1-2방울 섞어 사용하면 붉은기가 가라앉는다고합니다.
유튜브에 보니 세안시 프로폴리스 원액을 세안제에 떨어 뜨려 세안을 하기도 하더라구요.. 

 입욕시 오일대신 쓰면 근육통과 신경통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잇몸이 안좋아 붓거나 염증이 있는 상태라면 검지 손가락에에 거즈를 감은 뒤 프로폴리스를 1-2방울 떨어뜨려 1분정도 잇몸마사지를 하거나, 희석시킨 프로 폴리스 액으로 가글링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차아를 노랗게 착색시킬 수 있으니 가글링 후에는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프로폴리스를 먹거나 바르는 경우,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금씩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