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판오분전은 관용구로 '상태, 행동 따위가 사리에 어긋나 온당치 못하거나 무질서하고 난잡한 상황을 속되게 이르는 말.'로 쓰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상황이 엉망진창일 때, '개판이다', ' 개판오분전이다'라는 말을 많이 쓰곤 하는데요, 

'개판 오분전'에서 말하는 개판이란.. 그러니까 뭔가 정신이 없고 엉망진창인 이러한 상황은 개들이 사고를 쳐서 난장판을 만들어 놓은 그 상황에서 유래한 것일까요? 

대부분 개판이란 말에서 개(犬)를 연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개판오분전의 유래는 멍멍이 개가 아닌 다음 두가지의 유래가 있답니다. 

 

 

 

'개판 오분 전'의 첫번째 유래 '밥솥 열기 오분 전~'

6.25전쟁 당시에 피난촌에서는 배식용 밥이 지어지기 5분전에 이 말을 외쳐 배식이 곧 시작됨을 알렸다고합니다.
즉, 밥을 짓는 솥의 ‘나무판’ 을 열기 5분전을 개판오분전이라고했다는군요~ 여기서의 한자 개는 열릴 개(開)를 썼습니다. 

전쟁통에 굶주린 사람들이 배식 5분을 앞두고 '개판오분전, 개판오분전'하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면 혹시 굶을까 먼저 배급을 받기 위해 어지럽게 몰려들어 주변은 아수라장이 됐다는데요.. 개판오분전은 여기에서 연유했다는 것입니다. 

 

 

'개판 오분 전'의 두 번째 유래  '경기 시작 오분 전~'

개판오분전의 두 번째 유래는 씨름판 씨름 용어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씨름 경기 도중 쌍방이 같이 넘어지면 자기편이 이겼다고 옥신각신 아수라장이 되었는데요, 이런 경우 경기를 새로 하라 하여 개판이라 하였답니다. 여기서의 한자 개는 고칠 개(改)를 썼습니다.

그러니까 개판은 앞의 판을 무효로 하고 다시 한다는 뜻으로, 경기 재개를 뜻합니다. 이렇게 경기를 다시 하기 전 실랑이나 판정시비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상황은 난장판에 가까워진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심판이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경기 재개를 준비하라는 뜻으로 '개판 오분전'을 외쳤다는 것입니다.

즉, 개판 오분전은 무질서하고 난잡한 상태를 이르고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에게 밥을 배급할 때 밥솥 뚜껑을 열기 전에 외치던 말이었다는 설과 
씨름 경기 도중 선수들이 같이 넘어져서 경기를 다시 하라는 뜻으로 개판오분전을 외쳤다는 설 두 가지가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