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가 잦아드는 것 같더니 7월 들면서 무서운 속도로 확진자가 증가하며 4차 유행이 시작되었는데요, 아직도 전국적으로 확진자는 1000명을 넘기고 있고, 비수도권에서도 확진자가 늘고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선제적대응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늘리는 등 무증상자도 검사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로나 검사, 어디서 받을까?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아래의 세가지 입니다. 

1. 의료기관을 방문
누구나 신청후에 검사가 가능하지만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 코로나 단계에 따라, 확진자 접촉 및 증상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호흡기 증상자나 밀접접촉자의 경우 병원에서 진료비만 2만원 내외로 받을 수 있고, 무증상자의 개인적 검사라면 비용이 더 나올 수 있습니다.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해당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합니다.
보건소(병원)의 선별진료소는 확진자와 접촉한 자로 문자를 받은 분들이 별도로 검사 받을 수 있는 진료소로 운영되었습니다만,
현재는 역학적 연관성이나 증상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3. 임시선별검사소 
증상유무, 접촉유무 상관없이 해당 행정구역에 설치되어 있는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 가능합니다. 

임시선별검사소는 선제적 진단검사를 위한 것으로 증상유무 및 역학적 연관성 관계없이 누구나 검사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보건소선별진료소에서도 확진자 접촉여부나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게되었는데요,
임시선별검사소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비수도권에서 무증상자의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가더라도 (그 당시에는 사례정의 등에 부합하지 않아)검사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어서 코로나19검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보건소선별진료소에서도 누구나 검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주변에서는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병원을 찾겠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요즘 확진자의 증가로 선별진료소에 가는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확진자가 늘어나다 보니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드라이브스루나 전화연락 후 혼잡도나 예약여부등을 문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검사시 신분증이 없어도 검사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혹시 모르니 신분증과 휴대폰을 같이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별진료소 혼잡현황

서울시에서는 선별진료소 혼잡도 현황'스마트서울맵'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도에 접속하면 선별진료소의 위치에 혼잡, 붐빔, 보통, 소독중, 접수마감등으로 실시간 혼잡도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스마트서울 맵 혼잡도현황 실시간현황. 예시.

아래 링크에서 원하는 서울 지역의 선별진료소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ap.seoul.go.kr/smgis2/short/6NjT7

 

(코로나19) 선별진료소 혼잡 현황

코로나19 선별 검사를 받는 시민의 편의를 위해 혼잡도를 보통(30분 이내), 붐빔(60분 내외), 혼잡(90분 이상)으로 1시간 단위로 안내합니다. 현장 사정상 안내와 달라질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

map.seoul.go.kr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확인하기

아래 링크를 통하여 해당지역의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의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도와 문의전화도 함께 나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드라이브스루 확인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 운영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요즘은 폭염으로 운영을 중단하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또한 대기줄이 길어질 수 있어서 접종예약시간을 확인해보고 가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검사결과는 검사소에서 검사를 하면 보통 하루 정도 소요되어, 보통 다음날 문자로 통보된다고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